통합 모니터링, DB, E2E, 클라우드, 쿠버네티스, 빅데이터, AI, SaaS, APM 전문기업 엑셈

공간

자연을 연결하고, 사람을 연결하는 아름다운 공간

2023 서울시 건축상 우수상, 시민공감특별상 수상

2023 한국건축가협회 건축상 수상

엑셈 마곡 사옥은 지하 2층, 지상 8층, 연면적 약 4,500평의 건물로, 자연과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을 담은 창의적 공간입니다. 창사 이래 23년 동안 ‘공간은 이래야 한다’는 수많은 고민과 계획들이 투영된 엑셈 마곡 사옥은 임직원들의 꿈의 집적체입니다.

엑셈 마곡 사옥은 본질적으로 ‘연결’이라는 가치를 담고 있습니다. 건축 기획 단계에서부터 사람들의 우연한 만남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설계한 의도가 바로 그것입니다. 이곳에서 모든 임직원들은 창의적인 모습으로 성장해가며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과 서비스의 지속적인 혁신을 이루어 낼 것입니다.

Space Concept

연결

수직적 한계를 수평적으로 해결한 공간

층별 분리라는 연결이 끊어진 구조는 회사의 응집을 방해합니다. 엑셈 마곡 사옥은 건물 중간층에 대형 보이드를 만들어, 의도한 빈 공간을 X자형 계단과 Y자형 브릿지로 연결해 전체 업무 공간이
통합되도록 구조화했습니다. 다수 층을 하나의 평면처럼 활용하도록 했습니다.

열림과 닫힘,
개방과 집중의 역설을 담은 공간

연결과 분리가 역설처럼 함께 존재합니다. 각 층 전체가 열린 구조로 직원들의 우연한 마주침을 극대화하여 관계의 활성화를 유도하면서, 직원들의 다양한 성향을 고려한 프라이빗한 공간을 조성하여 개방과 집중을 표현했습니다.

자연을
자연스럽게 들인 공간

빛과 물이 스며들고 숲이 들어온 공간에 아름다운 사람들의 풍경이 피어납니다. 실내에 조성된 숲은 관망하는 형태가 아닌, 자연스럽게 업무 공간에 통합된 모습입니다. 가장 높은 층에 위치한 직원 식당은 테라스 정원이 둘러싸고 있어 직원들은 밝고 따듯한 채광 아래서 자연이 주는 여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

Space Story

일상 속에 비일상적인 공간

보는 각도에 따라 입면의
다양성을 표현한 과학적 설계

Architecture

건물 외관의 알루미늄 루버는 일사 테스트를 통해 건물로 해가 들어오는 시간을 계산하여 설치되었습니다. 메인 파사드가 서측을 향하고 있어 알루미늄 루버의 방향을 45도로 틀었고, 그 결과 서측 일사는 차단하고 북서측의 시야는 확보했습니다. 외벽에 마감된 알루미늄 루버가 태양일사에 대한 부하를 적극적으로 차단해주기 때문에 커튼으로 빛을 차단하는 다른 건물들에 비해 온도조절 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공간의 새로움을
연출하는 전동 루버

Architecture

건물에 개방감을 주기 위해 6층 루버에 전동장치를 설치하여 루버를 열리고 닫히게 했습니다. 루버가 열릴 때 들창과 같이 안으로 들어올리게 하여, 접혀 올라간 모습이 마치 한옥의 처마를 연상시킵니다. 루버를 닫으면 외관에 연속성을 부여하고, 루버를 열면 내부 공간을 외부와 소통하게 하여 정적인 건물이 아닌 다이나믹한 움직임을 부여하는 생동감 있는 모습을 연출합니다.

엑셈을 상징하는
모듈 X 제작

Architecture

루버의 단면은 엑셈 CI 형태를 상징화한 것으로, 엑셈을 위한 금형을 별도 제작했습니다. 엑셈을 상징하는 X자 모듈은 기본 모듈들을 결합시켜 X 이미지를 형상화한 것으로, 데이터가 결합되어 데이터 클라우드를 형성하는 것을 표현했습니다.

자연의 빛이
산란하는 로비

Interior

엑셈과의 첫 만남의 장소인 로비에 수공간을 조성해, 자연의 빛이 산란하여 로비 안으로 들어옵니다. 외부의 수공간이 자연스럽게 내부와 연결되면서 내·외부의 구분없이 수공간이 확장된 느낌을 줍니다. 로비에는 자동으로 연주되는 피아노를 통해 항상 아름다운 선율이 흐르고 있습니다. 외부로부터 연결되어 들어오는 수공간과 피아노의 선율은 직원들과 방문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프레임 안에
또 다른 프레임

Interior

긴 창을 통해 정원을 마치 하나의 그림으로 담아냅니다. 조금 뒤로 물러나 로비에서 창을 바라보면 내부의 인공적인 모습에 잠긴 생동하는 자연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외부정원은 수반석과 개비온을 사용하여 차분한 조경 느낌을 살렸습니다.

다양한 이벤트 공간,
PHILINNOVATOR HALL

Interior

필리노베이터 홀에는 300인치 대형 스크린과 이동식 객석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무빙으로 객석이 나오면 계단식으로 된 강당 형태가 되고, 객석을 수납하면 확장된 공간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로비와 연결된 슬라이딩 문을 개방하면 로비까지 공간을 확장해 다양한 성격의 행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활력 충전을 위한
FITNESS X

Interior

FITNESS X는 직원들을 위한 피트니스 공간입니다. 로비와 필리노베이터 홀 바로 위에 가로로 길게 이어져 있는 피트니스 센터는 로비 전체와 하나로 어우러지는 공간감이 느껴집니다. 이곳에서 직원들은 최고급 피트니스 장비를 이용해 언제든 체력을 단련할 수 있습니다.

엑셈의 핵심 코어,
서버룸과 클라우드센터

Interior

서버실은 이중 유리벽을 설치하고 랙 안에 조명을 매립해 하이테크한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서버룸 옆에 위치한 클라우드센터는 대형 스크린과 데스크를 배치하여 제품 시연을 위한 공간으로 계획했습니다. 또한 이 곳에서 원격으로 고객별 시스템 운영 상황을 모니터링함으로써 동작 정상 여부 및 장애 조치까지 상시 관제가 가능해 고품질의 기술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연이 공존하는
DATA FOREST

Interior

업무 공간에 ‘Data Forest’라고 불리는 실내정원을 조성했습니다. 조경 공간과 오피스 공간의 경계를 허물고, 숲을 가로지르는 공간에 산책로를 두어 실제 자연 속에 있는 느낌이 들게 했습니다. 제주도 같은 곳에서 볼 수 있는 이끼, 화산석 등 실내에서도 무리 없이 자랄 수 있는 식물과 석재로 조경을 연출했습니다.

보이드 공간의 오브제 역할
CLOUD LOUNGE

Interior

클라우드 라운지는 공항 관제탑처럼 보이드 전체를 내려다볼 수 있는 공간으로, 광활한 보이드 공간의 오브제 역할을 해줍니다. 직원들은 이 공간에서 업무를 보거나 커피를 마시는 등 휴게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자유롭고 즐거운
EXCITE

Interior

게임존은 직원들의 휴식과 힐링을 목적으로 하는 오픈 공간입니다. 흡음 역할을 하는 행잉 스크린을 설치해 마주하는 회의실의 소음을 차단하면서도 인테리어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직원들을 배려한 휴게실, 전화부스 시설 외 모든 층에 편안한 소통이 가능한 라운지가 위치해 있습니다.

커피 한 잔의 여유가 있는
EXPRESSO

Interior

바리스타가 내려주는 맛있는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엑셈 카페는 여러 층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자연스럽게 마주치면서 관계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소통의 장소로 활용되도록 했습니다. 카페명은
EXEM과 ESPRESSO를 조합한 합성어로 직원들의 재치있는 아이디어로 탄생했습니다.

자연을 품은
다이닝 정원

Interior

직원 식당을 가장 높은 층에 배치해 직원들이 점심시간에 밝고 따뜻한 자연채광 아래에서 식사할 수 있도록 계획했습니다. 테라스에는 아웃도어 가구들을 설치해 야외에서도 식사가 가능하고, 문을 열어 내·외부를 확장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